(2020년 19기 5중전회) 중국은 2018년부터 국방개혁을 가속하고 있다.
이에 더해 스타벅스 등 유명 커피 프랜차이즈들도 차 관련 음료를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다.2021년 서울 신사동과 성수동에 오프라인 매장을 연 동아시아 차 업체 맥파이앤타이거가 대표적이다.
온라인 포털에서 다이어트나 이너뷰티 식품을 검색하면 피부 미용에 좋다는 ‘뷰티차와 얼굴 부기를 빼준다는 ‘부기차를 소개하는 글과 영상 등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차와 명상을 배우는 ‘다도(茶道) 관련 업체도 빠르게 늘고 있다.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즐겨 하는 젊은 소비자층에게 차가 오히려 ‘힙한 문화로 받아들여지고 있어서란 분석이 나온다.
최근 ‘티(tea) 오마카세를 경험한 이들이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린 후기들이다.고급 식사를 가리키는 말로 음식에 ‘오마카세(주방장에게 맡기는 특선 요리)란 말을 유행처럼 붙이고 있는데 차(茶)도 그 대열에 합류한 것이다.
이곳에서는 티클래스 등 내부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고객들을 유치하기도 한다.
젊은 소비자층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차 시장 역시 트렌드에 민감해지고 있다.그러나 사전에 미리 합의하고 조율한다면 미국은 한국의 핵무기 보유 여부에 관해 확인도 부인도 하지 않음으로써 적극적인 역할을 할 수도 있다.
한국이 재래식 무기에서 지닌 우위를 상쇄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만약 성공한다면 북한의 추가적인 도발을 억지하거나 한발 더 나아가 무력 충돌 위협을 저지할 수 있을 것이다.
만약 한국이 핵무기 프로그램을 진짜 도입하려 한다고 미국이 여기면 한·미 동맹에 심각한 타격을 줄 것이다.또 만약 북한이 핵무기를 사용할 경우 북한 병력 집결지와 주요 군 자산을 파괴하는 대응을 펼 수도 있다.